[엑셀실무] DSUM_특정 조건 부합하는 데이터 산출하여 더하기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엑셀에서 여러 데이타 중에 특정 조건을 충족되는 데이타를 찾기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다수의 데이터가 혼재되어있을 때 구하고자 하는 조건의 합계만을 간편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때 사용하는 식을 DSUM이라고 합니다.

 

DSUM은 조금 까다로운 함수이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DSUM을 쓰게 되면 시간 단축을 엄청나게 시켜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알려드릴테니 잘 보고 따라 해주시면 됩니다.

 

=DSUM($데이터 영역$, 구하고자 하는 합계 아웃풋 데이타, $다수 조건$) 을 기본 수식으로 합니다.

 

* 실무 예시

 

 각 부서 별로 평가한 팀원들의 직무만족도 대비 업무 평가 데이타가 있습니다.

 

 

=DSUM(부서명~평가, 구하고자 하는 합계의 데이타, 구하고자 하는 다수 조건 셀_특정 팀의 특정 직원)라고 작성하시면

전사를 통틀어서 특정 팀의 특정 직원의 직무만족도의 업무 평가 데이터의 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간 헷갈리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마케팅 팀의 성*미 라는 직원의 업무 만족도의 합계 점수를 알고자 합니다.

 

=DSUM(데이타가 나열된 영역, 업무 만족도라고 작성된 셀, 마케팅팀과 성*미라는 조건 셀) 순으로 작성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마케팅 팀의 성*미 라는 직원의 업무 평가 점수의 합계 점수를 알고자 합니다.

 

=DSUM(데이타가 나열된 영역, 업무 평가라고 작성된 셀, 마케팅팀과 성*미라는 조건 셀) 순으로 작성합니다.

 

 

SUM 수식은 헷갈리더라도 + 기호를 통하여 데이타 산출은 가능한데

DSUM 수식은 조건을 기호로 사용할 수가 없으니 기억하고 사용이 필요합니다.

 

 

DSUM 수식을 사용 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다중 조건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조건 범위는 엑셀의 시트 어느 곳에나 있을 수 있지만 조건 범위가 구하고자 하는 특정 조건 목록에 있으면 안 됩니다.

목록에 정보를 더 추가할 경우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목록 아래의 첫 행에 새 정보가 추가되는데 목록 아래의 행이 비어 있지 않으면 새 정보를 추가시키기 어렵습니다.

 

또한 조건 범위가 목록과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위의 예시로 들자면 마케팅팀의 성*미 사원이라는 특정 조건을 지정하기 위한 셀을 따로 작성해야합니다.

데이타가 나열된 셀을 특정 조건으로 잡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데이타의 한 열 전체에 대해 DSUM 수식을 수행하려면 조건 범위에 있는 열 아래에 빈 줄을 입력합니다.

 

직원 관리 뿐 아니라 자재 입출고, 양품 불량 판정, 업체 평가 등에도 적용 가능한 알짜 수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알짜 수식들도 포스팅 예정이니 지속적으로 확인하시면 업무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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