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품질 관리 직무 분석 및 역량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품질관리는 크게 품질 경영(QM_Quality Management), 품질 관리(QC_Quality Control), 품질 보증(QA_Quality Assurance)으로 나뉩니다.

 

 품질 경영(QM_Quality Management)이란 경영·품질의 계획과 기준을 세우고

그에 준하는 조직을 만들어 이것을 실행하고, 실행하는 과정에 필요한 통제를 가한다고 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계획과 통제의 두 분야를 아우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품질 경영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경영진에 의해 돌아가는 회사일수록 프로세스가 탄탄할 확률이 높습니다.

품질 경영이라기보다 오직 매출만을 목표로 삼고 어느 정도의 불량은 감수해야한다는 경영진에 의해

경영되는 회사일수록 업무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일처리가 일상화된 회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기업일수록 업무가 세분화되어있고 중소기업일수록 품질팀이라는 팀명 하에 품질 관리, 품질 보증 등의 업무를

모두 처리해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품질팀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직무에 있어서도 같습니다.

 

 품질 관리(QC_Quality Control)란 기준이나 한계를 정하여

그것에 현상을 대비시키며 항상 제어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품질계획에 따라 관리하는 개념으로  수입검사, 공정검사, 출하검사 등의 제품 검사가 진행됩니다.

수입검사는 원자재 혹은 제품이 입고되었을 때 요구 조건에 적합한 제품이 입고되는지 관리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입고된 자재 혹 제품의 양품, 불량을 검수 및 판정합니다.

공정검사는 각 제조공정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이 제작 중에 요구되는 규격에

적합하도록 공정이 수행되었는지 검사하는 업무입니다. 

또한 출하검사는 제조된 제품이 출하될 때에 고객 요구 조건에 적합한지를 검사하는 업무입니다.

검사를 포함하여 제품의 품질을 전체적으로 안정적이게 유지하기 위하여 수행합니다.

요약하자면 입고되는 자재의 상태부터 제품을 제작하는 공정(만들어 내는 과정)을 포함하여

출하 이후까지의 품질에 대해서 관리를 합니다.

 

 품질 보증(QA_Quality Assurance)이란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업무로

ISO인증이나 품질보증 서류 등이 주요 업무로 주어집니다.

간단히 서술하자면 품질에 관련하여 전반적인 계획, 서류, 대관업무 등의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 관리(QC_Quality Control)은 밖에서 실질적으로 근무를 한다면

품질 보증(QA_Quality Assurance)은 사무직적인 일을 한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품질을 보증 하기 위해 인허가 업무 부터 ,납품, 구매, 서류 및 자재관리 등을 수행합니다.

 주 역량으로 따지면 데이타 분석력과 논리 판단력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초반에는(일반 사원) 앞 뒤가 막혀있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이 적응하여 일하기 쉽습니다.

자유분방한 경향을 갖는 사람은 신입 사원 시기에 단순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면서

적성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직급과 연차가 쌓일수록 단순반복적인 일과 동시에

기상천외하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연한 사고가 필요합니다.

생산 관리와 품질 관리의 경우 호환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작성하고 있는 저 역시도 생산 관리, 생산 기술팀과 개발팀, 품질팀을 모두 겪어보았습니다.

품질팀의 경우 업무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품질관리를 통하여 제조품질의 불량을 줄이는 것이 주 목표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품질활동은 단순히 불량율을 줄이고 데이터를 컨트롤하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

설계 품질의 중요성 등도 확장하기에 제조업에 있어서 품질팀의 직무 중요도는 거듭 강조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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